산재전문노무사, 변호사 선임시 어떤 점을 주의해야할까?
여러분의 시간은 소중합니다.
안녕하세요. 구글 1위 노동전문 블로거 법꾸락입니다.
산재발생으로 인해 변호사 또는 노무사 선임을 결정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협력 노무사님과 변호사님의 자문을 받아 <산재전문 노무사, 변호사 선임시 주의사항 5가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제 홈페이지에 들어오는 분들께서는 당장 산재가 발생했기에 가까운 곳 또는 대형법무법인(노무법인)만을 선택하실겁니다.
물론 산재보상을 빨리 받아야 경제적 어려움을 탈피하기에 급하신 마음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고 계신 분이라면 ‘급할 때 일수록 돌아가야 한다’ 라는 잘 알고 계실겁니다.
그만큼 산업재해가 경제적, 생계와 직결되어있는 만큼 누가, 어떻게 내 사건을 진행하는지 꼼꼼하게 비교해봐야 합니다.
특히 변호사, 노무사가 ‘직접’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의뢰인을 대하는 마음가짐, 사건에 임하는 신념(철학)을 비교해보신다면 ‘이 사람이 실력있는 사람인가’를 선별할 수 있는 눈을 가지실 겁니다.
만일 여러분께서 산업재해 사건에 노무사 혹은 변호사 선임을 결정하셨다면 아래 내용을 3분만 집중하셔서 ‘실력있고 믿을 수 있는 전문가’와 함께 진행하셨으면 합니다.

산재전문노무사, 변호사 선임시 주의사항 8가지
1번. 내 상황과 비슷한 승인사례가 없는 곳은 피하세요.
법률전문가를 찾는 10명 중 8명은 비용 또는 규모를 1순위로 두고 결정합니다. 물론 규모가 클수록 다양한 사건과 실력있는 전문가를 모아놓았기에 ‘원하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규모가 큰 곳이라고 하더라도 나를 담당하는 전문가가 ‘내 사건과 유사한 사례’를 해보지 않았다면 마음 한켠에 ‘의심’이라는 단어가 존재할 것입니다.
상상해보세요.
여러분께서 눈 치료를 위해서 규모가 있는 안과를 갔습니다. 하지만 나를 담당한 의사가 ‘신입의사’라면? 도나을 더 내더라도 베테랑 의사에게 시술 또는 수술을 받고 싶어하실겁니다.
같은 맥락입니다.
여러분께서 업무상사고, 질병진단으로 인해 전문가를 선임하신다면 ‘이 사람이 내 사건과 비슷한 사례를 경험해보았을까?’ ‘그 사건은 산재승인받았을까?’라는 의문을 가진 후 꼼꼼히 비교하셔서 결정하셨으면 합니다.
2번. 피드백이 느린 전문가는 피하세요.
어떤 직종이든 ‘전문가’를 찾는다는 것은 긴급한 상황으로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피드백’이 느린다면 어떨까요?
내 사건은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불안해지는 것은 물론 해당 전문가에 대한 신뢰는 점점 떨어질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께서 전문가를 선임하시기로 결정하셨다면 약정(계약)하기 전 피드백은 제대로 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3번. 어려운 용어로만 설명하는 전문가는 피하세요.
핸드폰은 왜 개발되었을까요? 쉽고 편리하게 연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세탁기, 자동차, 비행기는 어떨까요? 모두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갑자기 이게 무슨 소리?’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쉽게 말해 핸드폰을 켤 때마다 공인인증을 해야하고, 신고를 해야하고, 사용기간 신청을 매일 해야한다면? 핸드폰 사용에 어려움을 느낄 것입니다. 오늘날만큼 이정도로 보급되지 않았겠죠.
전문가 선임도 마찬가지 입니다.
병원에 갔는데 의학용어로 설명하는 의사보다 우리가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주는 의사에게 ‘진짜 친절하다’ 라며 호감을 느끼죠.
그러니 여러분께서 상담을 받으신다면 산재전문 노무사, 변호사가 말할 때 법률, 의학용어가 난무하며 설명하는지, 우리가 이해하기 쉽운 예시로 설명해주는지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4번. ‘무조건, 반드시, 100%’ 장담하는 전문가는 피하세요.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 중 누군가는 산재신청을 단순하게 생각할 수 있겠지만, 누군가는 ‘생계’가 걸린 문제일겁니다. 때문에 더욱 간절할 수 밖에 없죠.
그래서 확신을 주는 사람을 더욱 신뢰하며, 선호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전문가는 계약을 해야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의뢰인(고객)에게 좋은 말을 해주는 것은 쉬운 일입니다.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라는 속담처럼 듣기 좋은 말을 해주는 전문가보다는 ‘가능성이 적다’ ‘어렵다’ ‘다른방법을 찾아야 한다’ 등 명확하고 객관적으로 말해줄 수 있는 전문가인지 판단하셔야 합니다.
5번. 사무장 또는 직원에게 상담을 맡기는 곳은 피하세요.
여기까지 읽느라 수고많으셨습니다. 마지막이니 조금만 집중해주세요.
간혹 변호사나 노무사가 아닌 사무장 또는 직원이 상담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인에서도 ‘나중에 알고보니까 사무장이었다’라며 어떻게 해야 되냐라고 질문을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해당 업계에서 근무한 만큼 일반인보다 노동법, 법률적 지식이 뛰어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사건을 의뢰한 후 담당 전문가의 얼굴을 보지 못해 ‘제대로’ 일을 하지 않아 갈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성공보수 과잉청구로 이어질 수 있죠.
여기서 여러분께서 집중해야 될 부분은 ‘전문가의 일처리’입니다.
담당 전문가가 아닌 사무장 또는 직원에게 상담받는다면 내용이 누락되거나 사건 난이도가 왜곡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결국 ‘승인가능성을 높이는 핵심전략’은 전문가가 판단하고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죠.
그러니 여러분께서 노무사 혹은 변호사에게 상담을 받는다면 ‘전문가가 직접 상담’을 하고 곳인지 꼼꼼히 확인하셨으면 합니다.

끝으로 이 글을 보신 여러분만큼은 실력있고, 좋은 전문가를 만나셨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